같은 돈 다른 양 줘놓고 손님 쌈닭 취급하는 카페 사장님

안녕하세요.

제발 꼭 모든 분들이 아셨으면 하는 너~~무 좋은 카페가 있어서 이렇게 판까지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똑같은 가격 지불하고 확연하게 양 다르게 나오는 차별 대우 받은 것도 모자라, 제대로 된 사과도 못 받고 던지듯 돈 내려놓고, 컴플레인 걸고 기분 나빠서 나가는 손님 귀에다가 너무 선명히 들리도록 에휴~ 하고 한숨까지 쉬는 대단한 카페입니다 ㅎㅎ

상호명은 밝히지 않을게요.

친구들이랑 오랜만에 만나서 셋이서 카페를 갔어요. 배고파서 딸기 와플 하나, 카라멜마끼아또 하나, 아메리카노 하나 시켰네요. 미리 언급 드리자면 계산하는 과정에서 금액 및 메뉴 확인 외다에 일절 안내받은 사항 없습니다. 왜 굳이 이 말을 언급하는지는 곧 말씀드릴게요.

딸기와플이 나왔는데 사진처럼 잘린 채로 세 조각이 나왔네요~ 와플이 만이천원짜린데 한판은 통으로 줘야하는 거 아닌가 이상했지만 그냥 먹었습니다! 원래 어떻게 나오는지 모르니까요 ㅎㅎ 워낙 양이 말이 안 되다 보니 금세 다 먹고 수다떨고 있는데 우연히 옆에 앉으신 분들 와플을 보게 되었어요. 그런데 뭔가 이상하네요? 우리는 저렇게 잘린 채로 세 조각이 나왔는데 왜 저 테이블은 한 판을 다 받으신 거 같을까요~~

옆 테이블 분들 걸 조용히 확인해보니 온전한 한 판 받으신 게 맞더라구요. 원래 그렇게 나오는 게 맞습니다. 사장님 인스타 계정에 올리신 거 첨부합니다.

그런데 저희가 계속 헤집어봤을 때는 세 조각이었거든요. 물론 이 상황에서 그냥 좋게 넘어가자 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이건 누가 봐도 플레이팅까지 고의로 세 조각이 나온 거라고밖에 생각이 안 되어서 사장님께 여쭤보러 갔어요. 저희 싸움 걸러 간 거 아니구요, 처음엔 진짜 조용히 여쭤봤네요. #가 저희구요. *이 사장님입니다.

# 저희 거랑 옆자리 분들 거랑 똑같은 딸기와플인데 양이 다른 거 같아서요.
* 아 저희가 와플의 구움 정도에 따라 완전히 한판으로 나갈수도 있고 잘려서 나갈수도 있어요.
# 아니 구움 정도랑 상관없이 저기는 온전한 한판으로 나왔고 저희는 정확히 4분의 1조각 세 덩이가 나왔는데요 ^^;
* 말씀드린 것처럼 구움 정도에 따라 다를수도 있고 저희가 원래는 1인 1음료거든요.
⠀⠀⠀⠀⠀⠀⠀⠀⠀⠀⠀⠀⠀⠀⠀⠀ ⠀⠀⠀⠀⠀⠀⠀⠀
아니 그러면 와플에 대한 가격은 똑같이 받고 1인 1음료 안한 손님들은 일부러 양을 4분의 3만 준다는 건가요?ㅋㅋㅋㅋ 게다가 앞뒤 설명 아무것도 없이 다르게 나갈 수 있다, 라고 말씀하신 건 저희 와플만 고의로 세 조각 내보낸 거 인정하신다는 말씀 맞으신거죠? 너무 어이가 없어가지고
⠀⠀⠀⠀⠀⠀⠀⠀⠀ ⠀⠀⠀⠀⠀⠀⠀⠀⠀⠀⠀⠀⠀⠀⠀⠀
# 저희한테 처음에 그렇게 설명 안 해주셨잖아요. 여기 1인 1음료라고 적혀있는 것도 아니고요.
* 그럼 다시 해드릴게요.
# 아니 지금 다시 해주시는 게 문제가 아니라요, 지금 말씀하시는 태도가..
* 기분 상하셨으면 죄송하구요, 환불해드릴게요. ⠀⠀⠀⠀⠀⠀⠀⠀⠀⠀⠀⠀⠀⠀⠀⠀
진짜 정말 미안하다는 어투로 말했거나 처음부터 사과하고 말씀 시작하셨으면 이렇게까지 화가 안 났을 거예요. 근데 말투는 진짜 제가 잘못한건가 싶을 정도로 틱틱거리셨고 사과도 정말 마지못해서 표정 딱딱하게 굳힌 채로 하시더라구요. 심지어 컴플레인 거는 손님 말 끊기까지. 너무 화나서 더 따지려다가 참고 계산한 카드 드렸습니다. 그런데 카드 내민 친구 손 무안하도록 그거 받지도 않으시고 현금 12000원 꺼내서 카운터 앞에 툭 내려놓으시면서 그냥 현금으로 드릴게요, 그러시더라구요?
⠀⠀⠀⠀⠀⠀⠀⠀⠀⠀⠀⠀⠀⠀⠀⠀ ⠀⠀⠀⠀⠀⠀⠀⠀
저희 카드로 계산했고 현금으로 달라고 한적 없습니다^^; 화나서 더 따지고 싶은 거 참고 친구들이랑 다 같이 나오는 길이었어요. 제가 마지막에 문 열고 나오려는데 진짜 적나라하게 저 지나치시면서 제 귀에 대고 에휴. 그러시더라고요?ㅋㅋㅋㅋㅋㅋ 그냥 숨 크게 들이쉬는 정도였으면 이렇게 적지도 않았을 텐데요, 진짜 대놓고 에.휴. 그러셨어요. 혹시나 ‘사장님한테는 우리가 진상이었을수도 있으니 손님이 나간 줄 알고 한숨 정도는 쉴 수 있지 않느냐, 쌍욕을 한 것도 아니지 않느냐.’ 그러는 분들 계실 수도 있을 것 같아서 진짜 분명하게 언급합니다. 사장님이랑 저랑 동선이 겹쳐서 서로 몸 피하는 바로 그 상황에 아주 크게 에휴~ 그러셨어요. 차별 대우 받은 것도 모자라 오히려 가해자가 된 것 같은 상황에서 내 귀에 다 들리게 에휴 하고 한숨쉬는 사장님 보면서 제 기분이 과연 유쾌할 수 있었을까요 ㅎㅎㅎ

지금 한숨 쉬신 거냐고 그 자리에서 물으려다가 다른 손님들도 좋은 기분으로 오신 걸텐데 괜히 다른 분들 기분까지 망치기 싫어서 그냥 나왔습니다. 생각할수록 너무 화나서 제 개인 인스타 계정에 글을 올렸어요. 거기 올린 글 복사해서 여기다가 붙여넣고 좀 더 정중하게 다듬은 거니 내용은 비슷합니다. 첨부도 가능하지만 똑같은 내용이라 생략하고, 원하시는 분들 있으면 수정해서 첨부할게요. 먼저 저격한 거 아니냐 하실 수 있겠지만, 제 개인 인스타 계정이었고 카페 이름을 해시태그 걸어두지도 않았습니다. 제 개인 인스타 계정에 지인들이랑 이런 일이 있었다고 공유할 수는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하구요.

그냥 그래서 억울했다~ 푸념하고 그렇게 지나가는 줄 알았는데 오늘 친구 한명이 느낌이 싸했나 봐요. 톡이 와서 지금 여기 카페 사장님 인스타에 글 올렸다고, 캡쳐한 내용 보내주더라구요.

저희가 달려들듯이 무작정 바쁜데 와서 와플이 적다고 말씀 드렸다구요? 저희 처음에는 되게 조용하게 저기요~ 저희 와플 시킨 거 때문에 물어볼 게 있는데요. 저희가 시킨거랑 옆 테이블이 시킨 거랑 양이 다른 것 같은데 잘못 나온 건가 해서요. 이렇게 물어본 걸로 분명히 기억하는데요.

‘이래이래’ 설명을 하셨다는데 언제 이래이래 설명을 해주셨나요~? 앞뒤 설명 다 빼먹으시고 와플의 굽기에 따라서 잘라서 나가기도 하고 한 판이 다 나가기도 해요. 이러셨죠. 본인이 생각해도 앞뒤가 안 맞는 것 같으시죠? 아니면 설명을 제대로 달아주세요. 대체 어떤 와플 기계를 쓰시길래 굽기 정도에 따라 세 조각이 잘려서 나오고 완전한 한판이 나오는지요. 사장님 본인 카페 인스타 계정에도 완전한 한판 이미지로 올리셨던데요 ~

그리고 안내도 안 해주신 1인 1음료 이야기는 왜 언급 안하시나요..? 처음부터 1인 1음료 관련해서 안내해주셨거나 메뉴판에라도 써주셨으면 저희가 그렇게 시켰을 거예요. 저희가 시킨 메뉴가 음료 세잔보다 더 나갈 것 같던데요..? 그런데 안내도 안 해주신 1인 1음료를 저희가 컴플레인 건 타이밍에 언급하신 건 1인 1음료 안 시켰으니 와플도 덜 주겠다. 라는 이야기로밖에 안 들리는데요. 옆 테이블이랑 똑같은 가격 지불했고 1인 1음료 관한 안내도 못 받았는데 저희가 왜 그런 차별 대우를 받아야 하는지 도저히 모르겠네요. 저희가 셋이 와서 딸기와플 하나 시킨 것도 아니고, 음료 두잔만 시킨 것도 아니고, 음료 두잔에 만이천원짜리 딸기와플 시켰는데 대체 왜 이런 차별 대우를 받아야 할까요?

안 남기고 다 먹은 것도 문제인가요? 다 먹기 전에는 원래 네 조각이 다 나오는 건지 몰랐으니까 다 먹은 거고요. 그걸 미리알았으면 저희가 먹기 전에 말씀을 드렸겠지요. 저희가 맛없다고 환불해 달라고 한 것도 아니고 똑같은 가격 지불한 음식 양이 확연하게 차이나는 데에 대한 정당한 컴플레인을 건 건데 거기서 다 먹고 안 먹고는 왜 나오는 건지ㅎㅎ

그리고 다 먹은 걸 환불해주신 게 되게 인심 쓴 일처럼 말씀하시는데요~ 저희는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차별 대우를 받았어요. 저희가 아무 근거 없는 진상 부린 것도 아니고 본인이 먼저 굽기 정도에 따라 다르게 나갈 수 있다, 고 말씀하신 부분에서 저희 와플만 양이 다르게 나온 부분을 인지하고 계셨다는 게 확인되네요. 본인 글에서도 한 조각 덜 나간 게 어떻게 실수냐, 하시는데 실수가 아니면 더 문제 있는 상황이신 거 아닌가요..? 거기에서 해주신 환불은 정당한 대처였다고 생각합니다. 어딜 가도 마찬가지로 대응해주셨을 거고요.

저희가 기분이 본격적으로 나빠진 타이밍은 사장님께서 죄송하다 한 마디 언급 없이 앞뒤 안 맞는 이유 늘어놓으시면서 틱틱 던지듯 말씀하셨을 때예요. 처음에 사과부터 하시고 이유 말씀하셨다면 저희가 그렇게까지 반응도 안 했을 거고요, 제가 말씀드렸었죠. 다시 해주시고 환불을 해주시고의 문제가 아니라 지금 말씀하시는 태도가.. 까지 말했을 때 제 말 끊으시고 기분 상하셨으면 죄송하구요. 환불해드릴게요. 하나도 안 미안한 어투로 그러셨죠. 심지어 저희 카드결제 했고 현금으로 환불 요청 드린 적도 없는데, 제 친구가 돈 달라고 손 내민 상황에서 카운터에 던지듯 내려놓으신 것도 언급 안 하셨네요?

저희가 환불받고 더 따지기 싫어서 그냥 나오려는데 제 귀에 대고 똑똑히 그러셨죠? 에휴. 제가 분명히 바로 옆을 지나치고 있었고 너무 똑똑하게 들었으니 설마 다 나간 줄 알고 한숨 쉰거다. 라는 말은 하지 않으시겠죠? 그 부분이 억울하셨으면 언급하셨을 텐데 언급도 안 하신 거 보면요. 들으라고 내쉰 한숨 맞으신 거 같네요~

쌈닭이요? 어린 애들 무섭다구요? 그 어린 애들이 사장님 카페 주 고객층이라는점 기억하셨음 좋겠네요. 저희 그런 식으로 차별대우 받은 사람치고 되게 정중하고 조용히 끝낸 것 같은데.. 옆에 계신 사람 보기 민망하셨음 저희한테만 그렇게 주신 걸 끝까지 감추시든가 애초에 차별을 두지 마셨어야죠. ‘고작 와플 한 조각’이라니.. 요식업계 종사하시는 사장님이 어떤 마인드로 장사하시는 건지 잘 확인했습니다 ㅇㅅaㅇ

와플 한 조각에 목숨 건 애들이라고 하셨는데, 사장님 본인은 다른 카페 가셔서 똑같은 돈 내고 누가 봐도 확연히 다른 양이 나왔는데 가만히 참고 넘기실 수 있을지 한번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인성교육이요? 제 주위 사람들도 함부로 언급 안 하는 말을 사장님이 대체 뭐가 억울하시다고 당당히 해시태그까지 거셨는지 이해가 안 갑니다만, 본인부터 돌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추가)

어.. 자고 일어나니 톡선 되었다는 말이 제 이야기가 될줄은 몰랐네요.. 좋은 일이 아니라서 씁쓸하긴 하지만요ㅠㅠㅎㅎ

우선 지금 많은 분들이 알려주신 대로 해당 카페 사장님은 계정 비공개로 돌리신 상태고 아직 저에게 직접적인 연락은 긍정적인 부분이건 부정적인 부분이건 오지 않으셨어요. 비공 상태에서 게시글이 늘어났는데 무슨 게시글일지 궁금하네요.

솔직히 사람마다 보는 관점이 다르니 이렇게까지 많은 분들이 공감해주실 줄 몰랐는데 다들 너무 감사합니다! 우선 좀 더 기다려보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려요.

+) 친구가 추가해달라고 해서 추가하러 왔습니다.

안녕하세요. 글쓴이와 함께 컴플레인을 걸었던 친구입니다. 오늘 오전 사장님께서 제 친구(글쓴이)에게 사과를 하셨으며, 공개 사과문을 쓰겠다고 밝혀 기다리는 중이었습니다.

그런데 사장님, 아이디도 바꾸신 것도 모자라 비활성화 하신 건 무슨 의미인가요? 공개사과문 올리시면 마무리 지으려고 했는데, 사장님의 행동이 도저히 이해가 안갑니다.

당시 카운터로 가 조용히 여쭤봤던 저희를 쌈닭 취급하고 인성교육 받으라는 등, 별별 인격모독을 하신 점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사과도 없으시더니 일이 커지니까 덮기에 급급해하시다가 이제는 아예 모르쇠 하는 건가요?

일관되게 굳은 표정으로 죄송한 기색 없이 컴플레인에 대응하시고, 그것도 모자라 손님 귀에 대고 한숨 쉬시더니, 공개적인 카페 홍보 계정에 부당한 대우를 받은 손님인 저희를 거지 진상 취급하며 제대로 된 사과조차 하시지 않는 건가요? 그 계정에 본인 카페 이용하는, 혹은 이용했던, 이용하시려는 몇천명의 팔로워들에게 앞뒤 없는 저격하시면서 인격 모독하시고, 지인분들 댓글 보며 힘 얻으시더니 공개적인 사과 요구는 그리도 못마땅하시던가요?

사과하신 캡쳐본에서도 제 친구가 묻는 부분에 있어서 똑바로 말씀도 안 하시고 계속 같은 말로 회피하시는 거 보면서 진심어린 사과라는 생각 솔직히 하나도 안 들었습니다. 그래도 친구들끼리 사과도 어렵게 하셨을테니 공개 사과문만 올리면 좋게 끝내자고 결론지었는데, 결국 이렇게까지 화를 키우시네요. 저희도 절대 이 글 내리지 않고 어디까지 버티시는지 꼭 지켜보겠습니다.

++추가)

안녕하세요. 카페 사장님께서 메시지 보내주셔서 추가하러 왔습니다.

본인 사적인 계정도 아닌 공개적인 홍보 계정에서 되게 개념없는 애들 만드셨으니 사과문도 그렇게 하시라고 말씀드렸어요. 제가 대응을 잘한건지 모르겠습니다. 저 이후로 소식 아직 없으시구요. 사과문 작성하시면 다시 추가하겠습니다. 이렇게 글 썼으니 마무리도 해야죠! 다들 너무 감사합니다ㅠㅠ

#카페 #사장이왕 #인성